서울삼성안과
의료진소개
Home > 의료진소개 > 건강한 눈 이야기
 
작성일 : 13-01-28 15:18
라식,라섹수술. 알고보면 안전합니다.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2,835  
최근 연이은 방송, 뉴스보도를 통해 많은 사람들로부터 라식수술의 안전여부에 대한 질문을 수없이 받는다. 대부분 방송보도가 정확한 의학적 사실에 근거한 내용이라기보다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자 일부 과장된 면도 없지 않다. 그러나 라식수술이 보편화되면서 수술 건수 증가와 함께 부작용 빈도 또한 상당수로 추정되는 것이 사실이다. 그 러나 이 부작용의 많은 부분은 예방이 가능한 것이기도 하다.
라식 수술 부작용은 발생 원인별로 나눠볼 수 있다.

먼저 수술 전 검사, 수술 자체와 직접 관련해 수술자나 장비 오류에 따른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빈도는 드물지만 이 경우 심각한 결과 를 가져올 수 있다. 이런 부작용을 막기 위해서 수술자의 임상 지식, 기술, 충분한 경험과 검증된 최신 장비를 유지, 사용하는 것이 중요 하다.

둘째로 환자가 수술 후 합병증 위험요소를 갖고 있는 경우인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고도근시’다. 현재 라식수술 경험이 많은 의사일수 록 수술 대상을 엄격히 선별하는 경향이 있으며 안전범위 내 수술대 상자를 선정할 때 후유증 우려를 훨씬 줄일 수 있다. 수술 후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은 경우에도 여러 종류 부작용 우려가 있다. 라식수술 을 매우 간단한 수술로 여기고 마치 수술 다음날부터 완벽한 시력을 보장하는 ‘마술’처럼 잘못 알고 있는 경우도 많다. 정기적인 진찰, 약물투여, 수술 후 기간별 주의사항을 간과한 경우 실제 부작용으로 이어질 위험이 있다.

라식수술 후 일정기간의 회복기가 필요하며 이 시기 일시적인 불편들 을 이해하지 못해 수술 부작용으로 성급히 판단하고 오해하는 예도 종종 볼 수 있다. 수술 후 일시적인 건조증, 야간 불편, 가까운 거리 작업 불편 등이 그런 예들이다.

또한 수술 부작용이라기보다 ‘불만족’인 경우도 많다. 특히 수술 전 충분하게 상담하지 않고, 의사가 있을 수 있는 부작용의 가능성에 대해 설명의 의무를 다하지 않았을 때 결과를 놓고 이런 괴리가 발생 할 소지가 크다.

모든 수술에서 부작용이 전혀 없는 경우는 없다. 하지만 안전한 범위 내에서 모든 최상 조건이 갖춰진 상태로 수술한다면 라식수술만큼 효 과적이고 안전한 수술도 드물 것이라는 게 필자의 소견이다.